테슬라 생산량 및 전기차 시장점유율 분석

테슬라 생산량 및 전기차 시장점유율 분석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테슬라의 연 단위 생산량 증가와 전기차 시장점유율 확대는 미래 안정적인 배달량 및 매출 증가를 예상합니다. 이를 전기차의 자동차 시장 침투율 분석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테슬라-생산량-시장점유율-썸네일

테슬라 생산량 분석

테슬라 생산량을 2016년부터 2023년 2분기 까지 생산량을 통해 확인해보겠습니다.

올해 들어서 분기 단위 40만대 이상을 갱신하고 있습니다. 다만, 일론머스크 인터뷰에 의한 테슬라의 생산라인 업그레이드로 3분기 생산량을 감소할 수 있다고 합니다.

생산라인 업그레이드는 모델3 하이랜드페이스리프트 모델 생산이 이유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3분기의 예정된 생산량 감소는 악재가 아니고 앞으로 새로운 모델에 따른 판매량 증가로 좋은 주가 상승 촉매재(Catalyst)가 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테슬라-분기별-생산량-차트
테슬라-분기별-생산량-차트

아래 사진은 테슬라 2분기 실적 리포트에 나와있는 내용입니다.

현재 생산 능력의 합계는 2,025,000대 입니다. 드디어 연 생산 200대 능력을 갖추는 기업이 된 것입니다.

여기에 앞으로 페이스리프트 모델 1개(모델3 하이랜드), 신제품 모델 1개(사이버트럭) 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모델은 테슬라 기업가치에 신선함을 불어 넣어주고 생산량, 배달량 그리고 매출 및 이익 증가로 이어질 것이라 평가합니다.

23년-2분기-테슬라-연간-생산량-능력
23Q2-테슬라-생산량

글로벌 자동차 시장 수요와 테슬라 시장점유율

테슬라의 생산능력은 올해 200만대를 넘어섰다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테슬라는 200만대를 팔 수 있는 자동차 시장 환경인지 와 테슬라의 시장점유율 증가 전망을 통해 예측 해볼 수 있습니다.

현재 공개된 자료를 통해서 확인 가능한 테슬라의 자동차 시장 점유율은 22년 기준 북미, 유럽, 중국 시장입니다. 위 3개의 시장으로 테슬라의 판매가능한 수준을 살펴보겠습니다.

글로벌-자동차-수요-전망
출처 : SNE리서치, 헤럴드경제

위 사진에서는 코로나의 종식 이후 23년 그리고 24년 연속으로 글로벌, 미국, 유럽, 중국, 인도 자동차 시장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만 24년도 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보고 있네요.

추정-테슬라-지역별-자동차-시장점유율
추정-테슬라-지역별-시장점유율

테슬라의 지역별 시장 점유율입니다. 지역은 북미, 유럽, 중국 시자으로 북미 시장은 4%를 달성했고 유럽과 중국 시장은 2%를 상회했습니다.

특히, 유럽은 3%를 달성했으며 모델Y는 유럽에서 가장 많이 팔린 자동차 모델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그렇다면 위 1, 2번 사진을 통해 테슬라의 3개 시장에서의 판매량 전망을 23년도 기준 자동차 수요와 22년도 기준 점유율로 평가를 내보겠습니다.

3곳 시장의 판매량 예상치는 1,540,950대 입니다. 200만대를 하회하는 판매량 전망치입니다.

하지만 이는 시장점유율을 매우 보수적으로 평가했기 때문에 적게 나온 수치입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북미시장만 보아도 22년 2분기에서 23년도 2분기 까지 1년간 약 0.8% 점유율 증가로 이는 118,560대(23년 미국시장 수요 전망)의 차이입니다.

또한 캐나다 판매량도 포함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실제로는 가장 큰 시장인 북미, 유럽, 중국의 판매량 만으로도 200만대 가까이 판매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글로벌-자동차수요-테슬라-전기차-시장점유율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근거에 부족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전기차의 자동차 시장 침투율과 테슬라의 전기차 시장 점유율 확대를 통해 테슬라 200만대 판매 가능 전망의 근거를 한 가지 더 확인하겠습니다.

진기차 (EV), 자동차 시장 침투율

자동차 시장과 전기차 시장의 침투율은 전기차 시장 전망을 예측할 때 가장 중요한 수치 중 하나입니다.

2010년대 가장 크게 성장한 기업은 애플입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의 침투율은 애플 성장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즉, 해당 섹터의 1등 기업과 신기술의 기존시장의 침투율 증가는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테슬라와 전기차의 자동차 시장 침투율과는 매우 높은 상관관계에 있다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자동차시장-침투율
출처 : SNE리서치, 헤럴드경제

테슬라 전기차 시장점유율 확대

아래 사진을 보게되면 중국의 공격적인 판매로 절대적인 시장 점유율은 높습니다.

그러나 질적 비교를 하게되면 중국에서는 작고 저렴한 전기차의 판매가 워낙 많다보니 전기차 시장 점유율에서 매우 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흐름을 보게되면 점차 중국의 전기차 시장점유율이 감소되고 있는 모습이고, 반대로 테슬라의 시장점유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16%를 기준으로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내용과 종합해서 평가해보겠습니다.

23년도 예상 전 세계 자동차 수요는 84,740,000대 입니다. 여기에 23년 전기차의 자동차 시장 침투율은 17% 입니다. 그렇다면 23년 전기차 수요 전망은 14,405,800대 입니다.

여기서 테슬라의 전기차 시장점유율은 22년 2분기 12% 이후 증가했기 때문에 최소 16%일거라고 예상하고 보수적으로 16%로 계산하겠습니다. 16%로 계산하면 2,304,928대로 200만대를 크게 상회하는 수치입니다.

그렇다면 좀 더 보수적으로 21년 2분기부터 23년 1분기까지의 점유율 평균이 14%로 계산을 하면 2,016,812대 입니다.

보수적인 계산에도 200만대를 상회하는 판매 전망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 23년도 전 세계 자동차수요 전망 : 84,740,000대
  • 23년 전기차, 자동차 시장 침투율 전망 : 17%
  • 23년 테슬라 판매량 전망 : 2,016,812대 (시장점유율 14% 기준) 에서 2,304,928대 (시장점유율 16% 기준)

글로벌 테슬라 전기차 시장점유율 비교

Global-테슬라-전기차-시장점유율-비교-Q1-2023

위 사진에서는 사실상 전기차 수요가 가장 큰 시장인 중국에서는 테슬라보다 가격이 저렴한 중국 차량이 많이 판매가 되다보니 글로벌 시장에서는 점유율이 16%에 불가합니다.

하지만 아래 사진을 보면 2022년 기준 미국 내 테슬라의 전기차 시장내 시장점유율이 50% 달한다는 내용입니다. 시장점유율의 참고자료로 첨부했습니다.

미국내 테슬라 전기차 시장점유율 비교

미국-테슬라-전기차-시장점유율

물론 전기차 점유율에 대해서 긍정적인 시각만 존재한 것은 아닙니다.

앞으로 전통적인 자동차 기업 강자인 포드(Ford), 지엠(GM), 등 기업들 또한 기술발전으로 시장을 나눠서 점유하게 되어 미국내 전기차 시장점유율이 26년까지 18%로 감소하게 될 것이다 라는 부정적인 리포트도 있습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전기차 침투율이 30% 이상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기 때문에 물론 시장점유율 자체는 감소할 수 있으니 판매량 및 매출에는 부정적인 영향은 적을 것으로 보고있습니다.

하단에 관련된 뉴스기사를 첨부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분석 결론

최초 테슬라의 생산능력 증가치인 200만대가 수요를 너무 관대하게 평가하고 전기차 재고를 증가시켜 재정상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했습니다.

하지만 순수하게 테슬라 전기차의 200만대 수요는 충분히 가능한 수치이며 이러한 높은 수요에 맞춰 생산능력을 동시에 증가시킨 것은 테슬라 경영진의 뛰어난 인사이트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게다가 사이버트럭의 사전예약만 200만대에 육박하고 있는 상황에서 테슬라의 신제품이 촉매제가 되어 더 큰 생산량 및 판매량 증가로 이어질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고점 대비 테슬라의 주가는 부진하고 1조달러 클럽에서 퇴출된 상태입니다.

23년 3분기, 4분기의 사이버트럭 출시, 하이랜드 출시, FSD License, 로보택시(Robotaxi)가 테슬라 주가의 촉매제(Catalyst)가 되길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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